2009년도 4월 24일과 25일에 서울 백범기념관에서 제 29차 대한중환자의학회 정기학술대회가 제 9차 한일중환자의학심포지움과 함께 개최됩니다. 이번 학술대회는 금년에 처음 배출된 중환자의학세부전문의들의 첫번째 학술토론의 장으로서 더욱 뜻 깊은 모임이 될 것입니다.

본 학술대회는 인공호흡기 치료분야를 주도하고 있는 Luciano Gattinoni교수와 Surviving Sepsis Guideline의 주도적 인물이며 현재 미국중환자의학회 회장인 Mitchell Levy교수 및 일본중환자의학회 이사장이며 신경분야의 주요 업적을 발표하고 있는 Tsuyoshi Maekawa교수 등을 비롯한 외국의 저명학자들과 국내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여 심포지움 내용들이 알차게 준비되었습니다. 또한 중환자실에서 흔히 시행되는 임상술기들을 직접 배울 수 있는 Skill station과 연구결과들을 발표하는 구연 및 포스터전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. 중환자간호사들의 교육과 연구결과 발표를 위한 시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. 전시장에서는 최신의 중환자진료 관련 기구나 기계 그리고 약물들을 견학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.

본 학술대회가 참석자들의 유익한 학술토론의 장이 되고 회원 상호간 친목의 자리가 되기를 기대하며 많은 참석바랍니다.



2009년 3월 2일

대한중환자의학회 회장 고윤석